VC++ 6.0로 테트리스 만들기
http://whiteat.com/zbxe/WhiteAT_TETRIS 와 다른 형태의 테트리스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.
MFC 의 기본을 잘 모르시는 분은 http://whiteat.com/zbxe/?mid=WhiteAT_TETRIS&category=37636 를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.
구조
테트리스는 블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보드(게임판)은 하단부와 측면이 블록으로 쌓여 있으며 벽돌(말)도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그리고 테트리스는 모르는 분이 없을 걸로 생각되어 게임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.
준비하기
앞으로 사용 할 용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.
VC 6.0 |
일반적인 단어 |
설명 |
Board |
보드(게임판) |
게임판입니다. |
OneBlock |
벽돌 한 칸 |
벽돌, 보드를 구성하는 단위 그림에서 색상이 있는 한 칸을 의미합니다 |
Shape |
벽돌 |
벽돌의 기본 구조 특정 모양이 없는 형태로 구성됩니다. 아래의 Shape1, Shape2….. 형태로 상속됩니다. |
Shape1 |
모양 있는 벽돌 |
정사각형 모양의 벽돌입니다. |
Shape2 |
모양 있는 벽돌 |
'1'자 모양의 길쭉한 벽돌입니다. |
Shape3 |
모양 있는 벽돌 |
'ㅗ'자 모양의 벽돌입니다. |
Shape4 |
모양 있는 벽돌 |
'ㄴ' 모양의 벽돌입니다. |
Shape5 |
모양 있는 벽돌 |
'ㄴ' 반대 모양의 벽돌입니다. |
Shape6 |
모양 있는 벽돌 |
'ㄱㄴ' 모양의 벽돌입니다. |
Shape7 |
모양 있는 벽돌 |
'ㄱㄴ' 반대 모양의 벽돌입니다. |
다음에는 Board와 Shape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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